청년-지역연계 모델(지역 확산형)

Join Us to Maximize our Potential

청靑정停지역 프로젝트

‘청년이 머무르는 지역’이란 뜻의 청정지역 프로젝트는
지역의 교육 불평등 문제와 청년인구 감소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재능을 가진 도시의 청년들이 지역 마을에 살면서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도시 내에서 청년들과 함께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삼각멘토링(기본형) 모델에서 확장된 형태로 청년이 없는 지역에 청년을 보내 지역 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활성화를 이루는 모델 입니다.

청정지역 프로젝트의 대상은 대학생에서 청년으로, 청소년과 더불어 지역사회로 확장됩니다.
청년은 지역과 연계된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서 직무경험을 쌓으면서 지역에 머무는 기반을 닦고, 청소년 혹은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커뮤니티 활동을 수행하며 지역공동체를 배움으로써 변화의 주체가 됩니다. 사회인 멘토링, 역량강화 교육, 상호 협력 가능한 네트워크 조성을 통해 진로 및 삶의 방향 결정에 조언을 얻고 활동에 동력을 얻습니다.

청년-지역연계 모델 (지역 확산형)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며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 활동과 마을 활동을 수행해 나갈 때,
농어촌 마을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까요?

청정제주

청정제주
(2018년 10월~2019년 1월)

제주올레,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점프가 함께 한 본 프로그램은 2018년 10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총 4개월 간 4명의 청년과 진행했습니다.
청년들은 사단법인 제주올레에서 실무경험을 쌓고, 제주지역 지역아동센터에서 교육봉사를 실천하였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사회인 멘토링,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청년은 성장하고 제주 서귀포지역에는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 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참여 청년 후기

“청정제주는 온전히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처음으로 늘 살아오던 삶의 터전에서 벗어나, 낯선 환경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다양한 삶의 방식을 발견했죠.
도시보다 여유로운 환경 덕분에 새로운 것들을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도 생긴 것 같아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제주라는 지역에 녹아들면서 그 곳을 청년들의 시선에서 매력적인 곳으로 소개해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는 활동, 그걸 동료들과 함께 만들고 가능성을 발견했던 일들은 앞으로도 정말 소중한 자양분 같은 경험이 될 것 같아요.”

정미화

청정경북

청정경북
(2019년 8월~2020년 1월)

서울시,경상북도, 경상북도경제진흥원, 점프가 함께한 본 프로그램은 2019년 8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총 6개월간 50여명의 청년들과 진행할 예정입니다.
청년들은 경상북도 지역기반의 기업에서 업무경험을 쌓으며, 지역에서 필요로하는 지역 봉사활동을 수행하여 청년과 지역 모두가 함께 성장을 꿈꾸고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만드는 공정한 교육기회의 확산
함께하실래요?

후원하기